지난 글에서는 자격증명에 기본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Google Sheets, Google Drive, Google Calendar와 같은 다양한 Google 서비스를 n8n을 통해 자동화하려면, Google API 자격 증명을 설정해야 합니다.
처음 자격 증명을 설정하는 경우 과정이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 글에서는 다음 순서대로 Google API 자격 증명을 설정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목차
이 과정을 잘 따라 하시면 Google API와 n8n을 연결하여 자동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
참고 : 아래 설정 과정은 n8n을 자체 호스팅으로 구축했을 때 필요한 과정입니다. n8n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경우 이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새 프로젝트 만들기
Google API 자격 증명을 생성하기 위해 먼저 Google Cloud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프로젝트는 Google API를 사용할 때 필요한 기본 단위로, 이 프로젝트 안에서 API 활성화 및 자격증명을 관리하게 됩니다.
1) Google Cloud 접속 : Google Cloud에 접속하고,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2) 프로젝트 선택 : 왼쪽 상단에서 "프로젝트 선택"을 클릭한 후 "새 프로젝트" 버튼을 클릭합니다.(이미지에서 "①" → "②" 순서대로 클릭)
3) 프로젝트 이름 입력 :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예 : "n8n-connect" (이미지에서 "①" 확인)
4) 위치 설정 : 개인 Gmail 계정일 경우 "조직 없음"이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회사 Gmail 계정일 경우 조직 및 위치를 추가로 설정합니다.(이미지에서 "②" 확인)
5) 프로젝트 생성 :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이미지에서 "③" 확인)
이제 프로젝트를 생성했으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필요한 API를 활성화하겠습니다.
필요한 API 활성화
프로젝트를 생성한 후, n8n이 Google 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Googl API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Google Sheets API를 활성화하면 Google Sheets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지정 : 앞에서 만든 프로젝트 "n8n-connect"를 선택합니다.(이미지에서 "①" → "②" 순서대로 클릭)
2) API 및 서비스 메뉴 이동 : Google Cloud 왼쪽 상단 탐색 메뉴 클릭한 후 "API 및 서비스" → "라이브러리"로 이동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 "②" → "③" 순서대로 클릭)
3) 사용할 API 검색 : 검색창에 "Google API"를 입력합니다.
4) API 선택 및 활성화 : 검색 결과에서 Google Sheets API를 선택한 후 "사용" 버튼을 눌러 활성화합니다.(이미지에서 "①" 확인)
6) 추가 API 활성화 : 필요한 경우 Google Drive API 등 다른 API도 동일한 방식으로 활성화합니다.
이제 필요할 API가 활성화되었으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OAuth 동의 화면 설정을 하겠습니다.
OAuth 동의 화면 설정
OAuth 동의 화면 설정은 Google API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권한을 부여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n8n이 안전하게 Google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1) OAuth 동의 화면 메뉴 이동 :Google Cloud 왼쪽 상단 탐색 메뉴 클릭한 후 "API 및 서비스" → "OAuth 동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 "②" → "③" 순서대로 클릭)
2) 유저 타입 선택 : 개인 Gmail 계정일 경우 User Type은 "외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사 Gmail 계정일 경우에는 "내부"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확인)
3) 만들기 완료 : User Type을 선택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완료합니다. (이미지에서 "②" 확인)
4) 앱 이름 입력 :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예 : "n8 nconnect"로 입력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확인)
5) 사용자 이메일 입력 : 로그인된 Gmail 계정을 입력합니다. 회사 Gmail 계정일 경우, 해당 회사 계정을 선택합니다. (이미지에서 "②" 확인)
6) 승인된 도메인 추가 : "도메인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 중인 n8n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https://n8n.abc.com/"이라면 "abc.com"을 입력합니다. (이미지에서 "③" 확인)
7) 개발자 연락처 정보 입력 : 로그인된 Gmail 계정을 입력합니다. 회사 Gmail 계정일 경우, 해당 회사 계정을 입력합니다(이미지에서 "④" 확인)
8) 저장 후 계속 :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저장 후 계속"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이미지에서 "⑤" 확인)
9) 범위 설정 : 화면을 밑으로 내려 "저장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10) 테스트 사용자 추가 : "ADD USERS"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 사용자를 등록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확인해 주세요)
- 개인 Gmail 계정일 경우만 테스트 계정을 등록합니다. (회사 Gmail 계정일 때는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1) 저장 후 계속 : 테스트 사용자 정보를 입력한 후, "저장 후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에서 "②" 확인)
12) 동의 화면 요약 : 설정한 정보를 최종 확인한 후, "대시보드로 돌아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마무리합니다.
이제 OAuth 동의 화면 설정이 완료되었으니,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사용자 인증 정보 설정을 설정하겠습니다.
사용자 인증 정보 설정
다음으로, Google API에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 인증 정보를 생성해야 합니다. 보통 OAuth 2.0 클라이언트 ID를 사용하며, 이를 통해 n8n이 Google 서비스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인증 정보 메뉴 이동 : Google Cloud 왼쪽 상단 탐색 메뉴 클릭한 후, "API 및 서비스" → "사용자 인증 정보"로 이동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 "②" →"③" 순서대로 클릭)
2) OAuth 클라이언트 ID 생성 :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 후 "OAuth 클라이언트 ID"를 선택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 "②" 순서대로 클릭)
3) 앱 이름 입력 : 애플리케이션 유형을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선택한 후, 사용할 웹 이름을 입력합니다. 예 : "n8n-connect"로 입력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확인)
4) 승인된 리디렉션 URI 입력 : "URI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 중인 n8n에 리디렉션 URI를 추가합니다. n8n의 경우 보통 "http://n8n도메인/rest/oauth2-credential/callback"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②" 확인)
5)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 : 모든 정보를 입력한 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를 완료합니다. (이미지에서 "③" 확인)
6) 클라이언트 ID 및 클라이언트 비밀번호 발급 확인 : 사용자 인증 정보가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면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보안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①"과 "②" 확인)
이제 이 정보를 사용해 n8n과 Google API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n8n에 자격 증명 설정하기
Google Cloud에서 발급받은 자격 증명을 n8n에 연결하는 단계입니다.
1) n8n 로그인 : 사용 중인 n8n에 로그인하고, "Home" → "크리덴셜(Credentials)" 탭으로 이동합니다.
2) 새 자격 증명 추가 : "Add Credential"을 클릭한 후 "Google Sheets OAuth2 API"를 선택 후 "Continue"를 진행합니다. (이미지에서 "①" → "②" 순서대로 클릭)
3) OAuth Redirect URL : 여기에 있는 URL를 사용자 인증 정보에 "승인된 리디렉션 URI"에 입력합니다.(이미지에서 "①" 확인)
4) Client ID와 Client Secret 입력 : Google Cloud에서 발급받은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보안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미지에서 "②" → "③" 순서대로 입력)
5) Google 계정 및 액세스 권한 설정 : n8n에 연결할 Google 계정을 선택하면 n8n에서 액세스 할 항목을 선택하고 "계속"을 진행합니다. (이미지에서 "④" → "⑤" 순서대로 클릭)
이제 n8n과 Google API의 연결이 완료되었으며, Google Sheets 서비스를 n8n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무리 : Google API 설정
Google API 설정은 n8n에서 Google 서비스와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자격 증명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완료하면, Google Sheets에서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져오거나, Google Drive 파일을 관리하는 등 다양한 자동화 작업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Google API 자격 증명 설정 단계를 하나씩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제 Google API와 n8n을 연결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자동화하고, 더 나은 작업 효율성을 경험해 보세요!
혹시 n8n 사용 중 궁금한 점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자동화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n8n x Gemini AI의 만남 : 당신의 업무를 창의적으로 바꿔줄 마법 설정"에 대해 다룰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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